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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 장비

독립 영화 제작자를 위한 조명 구매 가이드 / Lighting Buying Guide for the Independent Filmmaker

by 허감독 2024.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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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원문은 B&H Articles 에서 가져와 번역하였습니다. 

https://www.bhphotovideo.com/explora/lighting/buying-guide/lighting-buying-guide-for-the-independent-filmmaker

 

 

 

젊은 영화 제작자들은 종종 최신 카메라와 렌즈에 집착하곤 하지만, 오랜 경력을 가진 영상 제작자들은 실제로 시각적 마법을 만들어내는 것은 조명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훌륭한 조명은 평범한 구성을 시대를 초월한 명작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으며, 조명 도구 키트를 구축하는 것은 주목받는 시네마틱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구입해야 할까요? 계속 읽어보세요, 저희가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기본 LED 조명: 모노라이트와 패널
Basic LED Lights: Monolights and Panels

조명 키트의 기본 요소부터 시작해 봅시다. 조명을 자유롭게 조정하고 원하는 대로 형태를 만들 수 있는 강렬한 빛을 원한다면, LED 모노라이트를 선택하세요. 고급 모델로는 Aputure의 강력한 STORM 1200x 또는 LS 600x Pro와 같은 인기 있는 제품이 있으며, 예산 친화적인 옵션으로는 amaran 200x나 60x S도 적합합니다. 단, 강한 자연광(예: 태양)과 경쟁하지 않는 환경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조명을 직접 사용하면 빛이 매우 강렬하고 날카로울 수 있지만, 침대 시트나 소프트박스 같은 디퓨저를 통해 조명을 부드럽게 하면 아름답고 은은한 조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조명 변조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부드러운 조명을 원한다면, LED 패널이 좋은 선택입니다. LED 패널은 적당한 출력과 고른 조명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부드럽고 더 유연하다면 LED 매트라고도 불리며, 일반적으로 모노라이트보다 가볍고, 좁은 공간이나 제한된 공간에 배치하기에 더 적합합니다. 다만, 이 부드러움은 길이와 폭이 더 크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Nanlite의 PavoSlim 시리즈는 이러한 유형의 장치를 완벽히 구현했으며, 컴팩트한 1’ x 1’ 60B 모델부터 넓은 2’ x 2’ 240C 모델까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모노라이트와 패널을 조합하여 장면에 맞게 활용할 수도 있지만, 어떤 제품이 AC 전원을 필요로 하고 어떤 제품이 배터리로 작동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수 LED: 튜브, 플러드, 전구, 온카메라 라이트
Special LEDs: Tubes, Floods, Bulbs, and On-Camera Lights

조명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이제 조금 특이한 조명 장비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이러한 장비는 매일 촬영장에서 사용되지는 않겠지만, 위급한 상황에서 구세주가 될 수 있습니다.

튜브 라이트는 최근 몇 년간 핫한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좁은 공간에도 배치할 수 있고, 비교적 부드럽고 색 정확도가 높은 조명을 제공하며, 추가적으로 연결해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빛의 강도는 크지 않을 수 있지만, 촬영에 황금빛 반짝임을 더해줄 수 있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저렴한 Genaray PX1 모델로 시작한 후, 필요에 따라 Nanlite의 PavoTube II 키트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플러드라이트는 넓은 공간을 밝히거나 특정 피사체를 강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강렬한 빛을 제공합니다. 다만, 일반적인 LED 조명만큼 세밀한 조정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Generay의 The Torpedo는 예산에 친화적인 좋은 옵션이며, Aputure의 LS 60x는 고급 선택지로 추천할 만합니다.

 
 

 

 

LED 전구는 최근 몇 년 동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영화 제작자들이 실제 촬영 장소를 활용하면서 기존 전구의 한계(예: 세트 내 조명이 좋지 않은 상황)를 극복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Godox C10R이나 Aputure Accent B7c로 교체하면 완벽한 색상 제어, 밝기 조절, 그리고 훨씬 높은 CRI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넓은 공간에서 일관된 조명을 만들어야 할 때를 대비해 최소 몇 개는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온카메라 LED 조명은 오늘날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에서 자주 볼 수 있지만, 영화 세트에서는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실제로 카메라 위에 올려놓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렇게 하면 빛의 출처가 너무 명확하고 인위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튜브조차 들어갈 수 없는 좁은 공간에서는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아주 작아야 한다면 Lume Cube Panel Mini를 고려해 보세요. 더 큰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하다면 Aputure MC를 추천합니다.

 

 

 

 

추가 장비: 프레넬, 플래그, 리플렉터, 스탠드
Extras: Fresnels, Flags, Reflectors, and Stands

전통적인 텅스텐 프레넬 조명은 높은 전력 소비와 뜨거운 작동 온도 때문에 요즘은 많이 사용되지 않지만, 여전히 적당한 시장 수요가 있습니다. 특히 ARRI의 1000W T1과 같은 옵션은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다만, 배치 위치와 사용 시간을 주의해야 합니다.

소규모 제작팀의 경우, 고급 조명 장비를 사용하는 대신 빛을 차단하여 역동적이고 다층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플래그, 커터, 플로피, 스크림 같은 장비는 빛과 반사를 차단하여 더 흥미로운 명암비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태양이 하늘 높이 떠 있는 야외 촬영 시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다재다능한 도구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온라인 가이드는 매우 다양하니 참고해 보세요.

 

 

 

 

접이식 리플렉터는 사진 촬영 현장에서 더 자주 보이지만, 비디오 촬영에서도 동일하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플렉터는 어두운 부분에 빛을 반사시켜 밝히거나 특정한 색조를 입히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리플렉터에는 반투명 옵션이 포함되어 있어 빛을 부드럽게 하거나, 검은 표면을 사용해 플래그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리플렉터를 고정하려면 스탠드나 기꺼이 도와줄 조수가 필요합니다.

스탠드와 관련해서는, 더 무거운 조명이나 극한의 조건에서는 반드시 C-스탠드와 모래주머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전통적인 조명 스탠드는 통제된 환경이나 작은 조명 장비와 함께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모래주머니를 추가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조명 키트를 확장해 나가면서 다양한 종류의 디퓨전, 리플렉터, 장착 장비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가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위의 아이디어들은 시작하기에 훌륭한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아, 여행할 계획이 있다면, 장비 케이스를 잊지 마세요!

 

여러분은 비디오 작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조명은 무엇인가요? 그 조명이 훌륭한 도구로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래 댓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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