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촬영 장비

영화인들에게 최고의 애플 제품들 / The Best Apple Products for Filmmakers

by 허감독 2024. 12. 12.
반응형

원문글은 B&H article 에서 가져왔습니다.

한글로 번역한 글입니다.

 

창의적인 사람이나 예술가라면 누구나 애플 기기를 자주 사용하거나, 사용해야 하는지 고민한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사실이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은 지난 몇십 년 동안 특히 예술가들 사이에서 널리 퍼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기기들이 영화 제작자들에게 실제로 유용한 도구일까, 아니면 단지 산만함을 초래하는 요소일까? 지금부터 알아보자!

 

영화 제작자에게 가장 적합한 아이폰은 무엇일까?

Which iPhone is Best for Filmmakers?

 

아이폰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일반 아이폰 16, 16 프로, 16 프로 맥스, 또는 SE 중에서 어떤 것이 더 나은지 물어보면 깊은 한숨부터 들을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최고 품질의 영상을 녹화하려고 계획 중이라면, 프로와 프로 맥스 모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ProRes 녹화 포맷이 필요하다. ProRes는 가장 압축이 적은 포맷으로, 창의적인 색보정을 위해 후반 작업에서 더 유연하게 영상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더 고급 카메라와 색감을 맞추려는 경우에 유용하다.

하지만 최고 품질의 녹화가 필요하지 않다면, 어느 아이폰이든 충분하다. 주로 메모를 작성하거나, 전화 통화를 하거나, 문자와 이메일을 보내거나, 영화 제작자가 자주 수행하는 가벼운 프로듀서 업무를 처리하는 데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앱에 관해서라면, 영화 제작자들은 Sun Seeker와 같은 태양 추적 앱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촬영 중 태양빛이 언제 어디에서 올지 알 수 있다. 또 다른 유용한 앱은 LensKit과 같은 카메라 시뮬레이터다. 이런 종류의 앱은 다양한 카메라와 렌즈를 사용할 때 시야각이 어떻게 보일지 미리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촬영 계획을 더 빠르게 세우고, 더욱 효과적인 영화 제작자가 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MacBook Pro vs. MacBook Air for Filmmakers

 

처음에는 간단해 보이는 선택일 수 있지만, 각 MacBook 모델은 저장 용량, 처리 성능, 화면 크기 등의 옵션이 달라서 더 복잡해질 수 있다. 그러나 아이폰을 선택할 때와 비슷한 방식으로 단순화해서 생각할 수 있다.

만약 노트북에서 본격적인 편집 작업을 할 계획이라면, 최신 M4 칩이 탑재된 MacBook Pro를 선택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래픽 및 특수 효과 작업도 함께 할 계획이라면, CPU, GPU, 그리고 통합 메모리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다.

반면, 주로 노트북을 기획, 일정 관리 및 기타 행정 작업에 사용한다면, MacBook Air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게다가 가방 공간을 절약하고, 허리 부담을 덜며, 돈도 절약할 수 있다.

아주 가벼운 편집 작업이나 그래픽 작업을 한다면, 동일하게 CPU, GPU, 통합 메모리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추천된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많은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계획이라면 큰 화면이 유용하다. 반면, 간소한 작업 환경을 선호하고, 장시간 작업을 위해 외부 모니터에 연결할 계획이라면 작은 화면이 더 합리적이다.

 

Mac Studio vs. Mac Pro vs. Mac mini vs. iMac

 

만약 주로 사무실, 홈 스튜디오, 또는 더 고정적인 작업 환경에서 작업하는 영화 제작자라면, 애플의 홈 컴퓨팅 옵션을 고려하면 훨씬 더 가성비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 같지만, 여기서도 용도가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이 된다.

편집 작업이 많다면, 높은 성능 지표, 다양한 포트 배열, 그리고 상대적으로 컴팩트한 크기를 자랑하는 Mac Studio를 고려해보라. 여기에 고강도의 그래픽 작업까지 추가된다면, 고급 사양의 Mac Pro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Mac Pro는 스펙이 매우 강력하며 원하는 대로 확장 가능하지만, 높은 가격표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만약 촬영한 영상을 전문 편집자에게 넘기는 영화 제작자라면, 고사양의 장비는 오히려 낭비가 될 수 있다. 이미 디스플레이가 있다면 Mac Mini를, 디스플레이가 없다면 iMac을 고려해보라. 이들은 6K 영상을 처리하지는 못하겠지만, 모든 사전 제작 및 행정 작업, 그리고 기본적인 편집 및 후반 제작 작업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

특히 편집 작업에 간단히 손을 대는 감독이라면, 업그레이드된 사양의 Mac Mini는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영화 제작자를 위한 iPad와 Studio Display

iPads and the Studio Display for Filmmakers

자, 이제 컴퓨터와 휴대폰은 준비되었으니, 애플이 제공할 수 있는 진짜 핵심 장비는 무엇일까? Apple Studio DisplayPro Display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톱과 연결하여 어떤 종류의 창작 작업이든 선명하고 색상이 정확한 화면을 제공한다. 이 디스플레이들은 초기 설정부터 완벽하게 보정되어 있어, 색상 차트를 조정하거나 두려운 마젠타 색상 왜곡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iPad, iPad Mini, 또는 iPad Air는 이동 중에 글쓰기, 독서, 기획 작업을 위한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촬영 현장에서 모니터링을 하거나, 스토리보드와 샷 리스트 같은 기획 문서를 확인하는 데도 유용하다.

iPad ProFinal Cut ProDaVinci Resolve와 같은 전문 프로그램의 맞춤형 iPad 앱을 통해 밝고 선명한 터치스크린을 활용하여 가벼운 편집 및 그래픽 작업도 수행할 수 있다.

당신의 영화 제작 과정에서 가장 필수적인 애플 제품은 무엇인가요? 무엇이 그것을 그렇게 유용하게 만드는지 댓글에서 알려주세요!

 

 

반응형

댓글